기술지원
HOME > 기술지원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Total : 4
Q
발파소음진동 측정시 지오폰 & 마이크로폰은 어떻게 설치 하나요?
A
1.발파 진동 측정기에 사용되는 진동센서의 구조는 어떤 타입으로 제작된 방식인가?
국내 일부 발파진동 측정기라고 하여 일부 판매되는 제품의 진동센서를 MEMS 타입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발파진동을 측정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 및 구조로 제작된 센서 타입 입니다.
발파진동 측정시 왜 MEMS 타입 진동 센서를 사용하면 안되는 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its-21/223415000910
2. 소음 진동 센서의 설치 방법
소음의 경우 마이크로폰, 진동측정의 경우 지오폰을 사용하며 이 두 센서 모두 기본적으로 수평을 유지한 상태에서 폭원 방향을 향해서 설치 되어야 합니다. ISEE(국제발파공학회)에서 정한 "발파진동계측 현장실무지침"에 따르면 센서는 반드시 폭원 방향을 향해서 설치되어야 하며 구조물에 설치시 주택, 파이프라인, 전신주등이 될 수 있으나 차도, 보도, 슬패브등에서의 측정은 피해야 한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1) 소음센서(마이크로폰 설치 방법)
소음센서인 마이크로폰의 경우 센서를 지면으로부터 1미터 이상 띄우고 폭원 방향을 지향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스탠드에 거치 후 고정합니다.
2) 진동센서(지오폰 설치 방법)
진동센서인 지오폰 설치 시 측정 대상체의 매질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에 선택되어야 하지만 현장에 가보면 이 또한 잘못된 매립 방법으로 설치되어 있고 심지어 폭원 방향으로 지오폰이 지향되지 않은 경우도 매우 많으니 반드시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알맞은 고정방법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단단한 지반(암반/콘크리트)에 설치시: 진동센서(지오폰)을 암반 또는 콘크리트에 홀을 만들어서 볼트로 고정하고 몰타르 등으로 고정 후 그 위에 지오폰을 끼우고 너트로 고정 후 측정하여야 합니다.
지오폰 볼트 고정 방법
무른 지반(흙 또는 부드러운 토양)에 설치시: 매립시 진동센서(지오폰) 높이의 최소2~3배 정도 깊이로 매립하고 수평을 맞춘 후 스파이크가 장착된 진동센서(지오폰)을 폭원 방향에 맞춰 고정 및 매립 후 잘 단단히 다지는 작업 후 측정해야 합니다.(아래 그림 참고)
추가로 진동센서(지오폰)의 고정이나 매립이 불완전하다고 판단되면 최소 4.5Kg 이상의 헐렁한 모래주머니로 진동센서(지오폰) 부위를 단단히 눌러준 뒤 측정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3. ZCF(Zero Crossing Frequency)
ZCF(Zero Crossing Frequency)는 발파 소음 및 진동 측정에서 참고용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측정 파라미터입니다. ZCF는 주파수 특성을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로써 이는 진동 신호 또는 소음 신호가 시간 축의 0점을 초당 동안 얼마나 많이 교차하는지를 측정하여 주파수를 계산합니다.즉, 신호가 양에서 음 또는 음에서 양으로 변할 때 발생하는 성분을 측정 하는 겁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ZCF값이 높으면 그만큼 고주파 신호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ZCF가 낮으면 저주파 신호가 많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럼 이것을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냐? 진동은 주파수 성분에 따라서 사람 또는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낮은 주파수(Low Frequency)가진 진동신호는 큰 파장으로 멀리 까지 전달되며 건물이나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공명하는 현상을 일으켜 구조물 전체에 변형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균열 또는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높은 주파수 (High Frequency)는 짧은 파장을 가지기 때문에 물체의 표면이나 인체의 국부적인 부위에 집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귀에서의 이명 현상을 유발하거나 근육 떨림, 불편감 또는 피로감, 스트레스등을 유발하여 긴장 또는 수면 방해 같은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ZCF 값을 통해 진동에 대한 고주파/저주파 특성을 좀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5. 측정기 데이터 조작 가능 여부
일부 국내에서 제조한 계측장비의 경우 측정 데이터를 사용자가 임의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엄연히 측정 데이터를 조작하여 누군가에게는 유리하도록 사용될 수 있을 것이므로 이러한 데이터 조작이 가능한 장비의 구매는 하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발파소음진동 측정 시 어떻게 정확하게 측정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얼마나 많은 현장에서 엉터리로 발파소음진동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에 대한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대표님의 경우 이 발파소음진동분야에 오랜기간동안 경험이 있고 다양한 노하우와 정확한 측정 방법에 대해 깊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0여년 전부터 우리나라 고속도로 철도 국도 등 건설공사 현장을 점검하면서 문제점을 적발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면서 잘못된 발파계측과 계측기의 사용이 건설부패뿐만 아니라 건설이나 개발 관련 민원의 주요 원인임을 간파하고 <발로 쓴 터널 이야기>라는 책을 내는 한편, 건설현장에서 올바른 발파계측과 바른 계측기 사용법을 전파하고 계신 이분야의 최고의 전문가 입니다.
Q
발파소음진동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중학교 시절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영화 “폭풍속으로"란 영화를 매우 감명 깊게 본 기억이 있습니다.
주인공 키아누 리브스가 신참 FBI로 은행강도를 벌이는 서퍼들을 수사하는 내용의 영화였는데 영화 마지막 부분에 범인이 마지막으로 역사상 최고의 파도가 있을 테니 마지막으로 이 파도를 탈 수 있도록 요청하였는데 결국 주인공인 키아누 리브스는 이 부탁을 들어주었고 결국 범인은 엄청나게 거대한 파도를 타면서 사라지고 영화는 막을 내리는 대략 이런 스토리 였습니다. 이때 엄청나게 큰 파도 속으로 범인이 사라지는 마지막 장면은 결코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발파소음진동에 대해 설명하기 이전에 왜 이런 영화이야기로 먼저 시작한 이유는 어떻게 하면 발파소음진동에 대해 어떻게 하면 최대한 쉽게 표현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발파소음진동을 “파도”란 이미지로 표현하여 설명하면 매우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이렇게 영화 이야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제 발파 시 발생하는 진동을 “파도”로 비유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바닷가에서 파고가 큰 파도에 부딪히면 사람이 휘청 하거나 심한 경우 휩쓸려 내려갈 수 있습니다.
발파 시 폭발로 인해 큰 에너지가 파도와 같은 형태로 전달된다고 가정하면 파고가 큰 경우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건축 구조물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즉, 진폭 큰 진동은 구조물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해서 얘기하자면,
“파도(진동)의 높이가 가장 높은 부분의 값을 측정하는 것= PPV(Peak Particle Velocity), 최고입자속도” 입니다.
이것이 발파진동 시 PPV 값을 측정해야 하는 이유이고 이때 단위는 속도를 표현하는 단위인 Kine(cm/s)을 사용 합니다.
발파소음진동에서 직관적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진동 표현 단위인 Kine(cm/s)는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위 입니다.
(단, 일부 국가는 in/s 사용)
위에서 파도로 비유해서 설명한 내용을 신호 형태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V에서 일기 예보시 기상 캐스터가 바닷가에서 파도의 위험성을 알릴 때도 파고라는 단어를 사용 하죠
왜냐하면 제일 큰 값이 순간적으로 가장 큰 에너지를 가졌기 때문이며 이 큰 에너지가 구조물 손상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ZCF(Zero Crossing Frequency)는 무엇인가요?
A
ZCF(Zero Crossing Frequency)는 발파 소음 및 진동 측정에서 중요한 측정 파라미터입니다.
ZCF는 주파수 특성을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로써 이는 진동 신호 또는 소음 신호가 시간 축의 0점을 초당 동안 얼마나 많이 교차 하는지 를 측정하여 주파수를 계산합니다. 즉, 신호가 양에서 음 또는 음에서 양으로 변할 때 발생하는 성분을 측정 하는 겁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ZCF값이 높으면 그만큼 고주파 신호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ZCF가 낮으면 저주파 신호가 많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럼 이것을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냐? 진동은 주파수 성분에 따라서 사람 또는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낮은 주파수(Low Frequency)가진 진동신호는 큰 파장으로 멀리 까지 전달되며 건물이나 구조물의 고유 진동수와 공명하는 현상을 일으켜 구조물 전체에 변형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균열 또는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높은 주파수 (High Frequency)는 짧은 파장을 가지기 때문에 물체의 표면이나 인체의 국부적인 부위에 집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귀에서의 이명 현상을 유발하거나 근육 떨림, 불편감 또는 피로감, 스트레스등을 유발하여 긴장 또는 수면 방해 같은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ZCF 값을 통해 진동에 대한 고주파/저주파 특성을 좀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Q
인스탄텔(Instantel)사의 발파소음진동 측정기는 타사 제품에 비해 어떠한 장점이 있나요?
A
인스탄텔(Instantel)사의 발파소음진동 측정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발파소음진동 분야의 No1 측정 장비이며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최고의 데이터 신뢰성을 보장 합니다.
타사 제품의 경우 측정 데이터를 사용자가 수정/변경할 수 있어서 이로 인해 데이터 신뢰성이 매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 솔레노이드 방식의 지오폰(Geophone) 센서를 사용 합니다.
최근 이 분야에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마이크로 전자 기계 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타입의 가속도센서를 건설 및 발파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의 진동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에 사용고 있는 것을 종종 볼수 있으나 이는 자칫하면 잘못된 측정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소형으로 휴대 및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블로그 내용에는 솔레노이드 방식의 지오폰(Geophone) 센서와 MEMS 가속도계를 성능을 비교하고 이를 분석하는 테스트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