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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물림 주파수 GMF, Gear Mesh Frequency
흔히 기어 물림 주파수,기어 메시 결함, 기어 결함 주파수(Gear Mesh Frequency)등 다양하게 불리는 이 용어는 기어와 관련된 산업현장의 기계 설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기어는 톱니가 있는 회전하는 기계 부품으로,
다른 기어와 맞물려 기계의 여러 부품 사이에 회전하는 기계 부품으로서 기어의 톱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으면
진동, 소음 및 마모를 유발하여 기어와 전체 시스템의 조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함 주파수(Gear Mesh Frequency)=기어의 톱니가 서로 맞물려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주파수,
기어 톱니 잇수(Number of Teeth) x (회전주파수, Hz)
기어 메시 결함의 원인은 설계, 제조, 운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원인이 됩니다.
▶기어 마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어의 톱니가 서로 반복적으로 접촉하여 마모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고 추가 손상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어 피팅: 반복적인 응력이나 충격으로 인해 기어 톱니 표면에 작은 균열이나 구멍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작은 균열이나 구멍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기어 크래킹: 과도한 응력이나 충격으로 인해 기어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수리하지 않으면 치명적인치명적인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어 정렬 불량(misalignment): 기어가 서로 제대로 정렬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며 고르지 않은 마모와 기어 톱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어 스코링(Scoring): 기어의 톱니가 이물질이나 이물질로 인해 긁히거나 흠집이 생겼을 때 발생 합니다.
또는 이물질로 인해 기어의 톱니가 긁히거나 상처를 입었을 때 발생합니다.
▶기어 헐거움(looseness)
▶기어의 과도한 백래쉬(backlash)
▶굽혀진 축(bent shaft)에 설치된 기어
▶기어 편심(eccentricity)
중력가속도 1g는 어느 정도의 흔들림(진동)인가요? g
중력가속도 1g는 어느정도의 흔들림(진동)인지 아래 그림에서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지반가속도= 지반가속도는 지진 발생 시 특정 지점에서 지반이 얼마나 강하게 흔들리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는 물리량을 표현한 것이므로 일반적인 비유를 통해 더 명확하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0.1g는 디스코 팡팡과 같이 바닥이 회전하는 놀이기구의 바닥이 움직이는 정도의 가속도로 똑바로 서 있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0.5g는 중간 정도의 속도로 달리던 자전거가 급정거할 때 몸이 앞으로 쏠리는 정도의 가속도를 의미합니다.
1g는 시속 100㎞로 달리던 자동차가 급브레이크를 밟아 3초 만에 급정지할 때 탑승자가 앞으로 쏠리는 정도의 가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반가속도는 진동의 세기를 정량적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건물에 직접 영향을 주는 정도를 표현하는 수치이기도 합니다.
같은 규모의 지진이라고 하더라도 진원과 거리, 측정 지점의 토질 등에 따라 지반 가속도가 변하기 때문에 내진 설계 기준으로 규모나 진도가 아닌 지반 가속도를 활용합니다.
진동 gal(1cm/sec2=1gal)단위란? gal
가속도란 단위 시간 당 물체의 속도가 변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가속도를 측정함으로써, 물체의 속도의 변화와 크기등의 정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의 단위는 m/s2 (국제 단위계 SI)가 사용되며 단위 G는 표준 중력 (1G=9.8m/sec2)를 기준으로 한 가속도 값입니다.
또한 지진 진동의 가속도에 사용되는 단위로서 Gal(CGS 단위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G=9.8m/sec2 =980cm/sec2
1G=9.8m/sec2=980cm/sec2
1cm/sec2=1gal, 1G=980gal=약 1000gal
“gal”과 같은 작은 진동 단위가 필요한 이유는 초 미세진동을 측정 시 편리하게 대응되기 때문이며 아래와 같이 지반 가속도에 사용 됩니다.
※출처: 무진장 뉴스
참고로 gal 단위 명칭은 이탈리아의 물리학자 갈릴레이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1920년경 독일에서 채택되었습니다.